.NET Framework Setup Cleanup Utility로 손쉽게 .NET Framework 제거 및 업데이트 하기

2009. 2. 3. 13:30IT/Computer Tips

가끔 .NET Framework가 꼭 필요한데 설치나 업데이트가 안 되어서 애를 먹을 때가 있다. 이런 때 두 가지 해결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직접 설치된 모든 버젼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MSDN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이미 설치된 버젼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 MSDN에서 제공하는 제거 도구가 .NET Framework Setup Cleanup Utility이다.

프로그램을 내려받고 라이센스에 동의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leanup Utility는 .NET Framework 1.0, 1.1, 2.0, 3.0, 3.5 버젼을 제거할 수 있다. [Product to cleanup]에서 제거를 원하는 버젼을 선택하고 아래의 [Cleanup Now] 버튼을 누르면 해당 버젼이 제거된다. 위 그림처럼 [All Versions]를 선택하면 PC에 설치된 모든 버젼이 제거된다. 모든 버젼을 제거하고 나서 다시 필요한 버젼을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NET Framework가 설치된다.

[View Log] 버튼을 누르면 현재 설치된 버젼을 확인할 수 있고 smallestdotnet을 이용하면 쉽게 필요한 버젼의 .NET Framework를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