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를 Chrome + TheWorld Browser 처럼 사용하기

2009. 1. 22. 17:45IT/Useful Apps

 비록 지금은 이런저런 문제로 찬밥 신세지만 처음 Chrome이 나오면서 눈길을 끌었던 이유 중 하나는 외관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도구 모음과 메뉴를 간략하게 정리한 Chrome의 외관은 넷북의 좁은 화면 때문에 생기는 불편을 어느정도 떨쳐낼 수 있다. 그렇다고 Chrome을 쓰자니 이것저것 마음에 걸리는 이야기들도 많이 나오고 TheWorld Browser에 너무 익숙해져서 불편하다. 그래서 Firefox의 부가 기능을 이용해서 Firefox의 속도로 외관은 Chrome처럼 넓게, 기능은 TheWorld Browser처럼 편리하게 구성해봤다. (테스트용)이라고 적힌 부가 기능을 내려받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다.

1. Chrome 처럼 외관 바꾸기
- Chrome처럼 외관을 바꾸는 부가 기능은 현재 알려진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Chromin Frame이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도 적고 간편한 것 같다.

Chromifox - Chrome과 유사한 모습의 스킨이다. 일단 이 스킨을 적용하면 전반적인 구성은 크롬과 유사해진다.
Chromin Frame(테스트용) - 최상단의 캡션바를 없애고 탭바를 메뉴바 위로 옮기고 새 탭/ 종료 버튼 등의 이미지를 Chrome의 것과 같게 바꾼다.
disablemenu - 메뉴바와 상태 표시줄을 자동으로 숨기고 필요할 때만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세 가지 부가 기능 + Personal Menu, Tab Mix Plus를 적용한 모습

2. TheWorld Browser의 유용한 기능 추가하기
- TheWorld Browser의 유용한 기능인 링크 던지기, 마우스 제스쳐, 비밀번호 관리, 작업 표시줄에 검색 기능 추가, 탭 관련 기능, 주소 별칭 등을 추가한다.

Easy DragToGo - 일명 '링크 던지기'라고 불리는 기능으로 링크나 특정 텍스트, 그림을 드래그&드롭해서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설정에 따라서 링크를 던지는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을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FireGestures - 마우스 제스쳐 기능을 사용한다. 단, TheWorld Browser처럼 마우스 제스쳐 시 귀여운 아이콘이 나오지는 않고 미리 정한 색의 선이 화면에 나타난다. 
LastPass - 강력한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인 LastPass의 불여우 부가 기능이다. 서버와 연동해서 비밀번호 관리 및 자동 로그인, 폼 채우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TheWorld Browser의 비밀번호 관리 기능보다 편리하다.
Omnibar(테스트용) - 주소표시줄에 검색 기능을 추가한다. 검색 엔진의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 내용을 입력하면 해당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가 표시된다. 여러 개의 검색 엔진에서 한꺼번에 검색하는 기능도 가능한데, [@검색엔진1,검색엔진2 검색어]와 같이 입력하면 두 개의 창에서 동시에 입력한 검색어로 검색 결과를 표시한다.  
Personal Menu - 도구 막대의 작은 아이콘에 다른 부가 기능이나 추가적인 기능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다.
Tab Mix Plus - 탭 더블클릭 시 탭 닫기, 탭바 더블클릭 시 새 탭 열기 등 탭과 관련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Session Manager 기능도 이용 가능한데 충돌이나 강제 종료된 경우 이전 사용 기록을 복구할 수 있다.

3. 그 외의 유용한 부가 기능
- 불여우 사용에 도움이 되거나 Chrome, TheWorld Browser와 조금 더 비슷하게 만들수 있는 부가 기능들이다.

AdBlock Plus - 보기 싫은 배너나 광고를 AdBlock에 추가하면 다음부터 그 광고가 차단된다. AdBlock에서 제공하는 필터를 이용해서 한꺼번에 많은 광고나 배너 등을 추가할 수 있다.
Download Statusbar - Chrome 처럼 다운로드 상태를 아래의 상태표시줄에 표시한다.
Fast Dial - about:blank 페이지에 여러 개의 북마크를 표시한다. Opera나 Chrome의 시작페이지와 비슷한 구성으로 바뀐다.
FfChrome -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줄인다. Show All에 마우스를 올렸을 경우만 전체 항목을 표시한다.
NoScript - 웹페이지의 실행 가능한 컨텐츠를 사용자가 등록한 사이트에서만 허용한다. 광고나 악성코드, 플래쉬 등의 차단 효과가 있다.
URL Alias(테스트용) - 주소 별칭을 정해서 정해진 별칭만 입력하면 사이트 주소 전체가 입력된 것과 동일하게 처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