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ocker 1.8.9 - 지워지지 않는 파일 제거 도구

2009. 3. 30. 17:15IT/Useful Apps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할 때 다른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에서 사용 중이라 삭제되지 않는 잠겨진 파일들이 있다. 시스템을 재부팅한 다음 다시 삭제하면 지워지는 것들도 있지만 끈질기게 삭제되지 않고 귀찮게 구는 것도 있다. Unlocker는 이런 잠긴 파일을 풀거나 제거하는 프로그램이다.


  • 사용권        :   전체 무료
  • 버전           :   1.8.9
  • 설치 크기    :   1 MB
  • 한글 지원    :   공식 지원
  • 구동 환경    :   Windows 2000/XP/2003/Vista
  • 특징           :   잠긴 파일 풀기, 잠긴 파일 삭제/이름 변경/이동, 문맥 메뉴 제공, 재부팅 후 삭제 기능 제공


한글 메뉴를 지원하며 간단한 방법으로 원하는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프로그램 설치 시 유의할 것이 있는데, 설치 항목 선택에서 꼭 [탐색기 확장 메뉴 사용]을 체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탐색기 확장 메뉴 사용]과 다른 원하는 항목 선택 후 설치를 마치면 아래 그림처럼 탐색기 컨텍스트 메뉴에 Unlocker 가 생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탐색기에서 삭제되지 않는 파일 혹은 파일이 포함된 폴더를 선택한 후 컨텍스트 메뉴의 [Unlocker]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locker 선택 시 잠겨있는 파일의 목록이 표시되고 맨 아랫줄에 동작이 표시된다. 삭제/이름변경/이동/복사의 4가지 작업이 가능한데, 위 그림의 [동작 없음]이라고 된 부분에서 [삭제/이름변경/이동/복사] 중 원하는 동작을 선택한 후 [풀기][모두 풀기]를 클릭하면 선택한 동작을 수행한다. 동작을 선택하지 않으면 단순히 잠긴 파일을 풀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겨있지 않은 파일의 경우엔 위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고, 삭제/ 이름변경/ 이동의 3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바로 삭제할 수 없는 파일의 경우 다음 부팅 때 삭제 가능하고 DLL을 언로드 한다거나 하는 작업도 가능하다.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있는 유사 프로그램과의 기능 비교를 참고하면 프로그램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 Unlocker Portable by PortableAppZ
 Unlocker Portable을 사용하면 Portable 버전에서도 문맥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첨부된 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하고 압축을 풀 폴더를 지정해서 압축을 풀고, 폴더로 이동해서 UnlockerPortable.exe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에 Unlocker 아이콘이 생기고 탐색기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도 Unlocker 항목이 생긴다. 사용법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 관련 프로그램
LockHunter - 지워지지 않는 파일 삭제 도구 II (64-bit 지원)

* 2009년 3월 30일 - Unlocker Portable 내려받기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