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Archiver Virtual Drive - 다양한 압축파일을 지원하는 가상 드라이브(1)

2014. 4. 15. 13:05IT/Useful Apps

윈도 운영체제 사용자라면 컴퓨터를 잘 몰라도 zip이라는 확장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알 것이다. 잘 모르겠다고? 그냥 더블클릭만 하면 된다. 윈도는 기본적으로 zip 압축파일을 지원해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zip 내부의 파일을 실행하거나 압축을 풀 수 있다. 좀 더 컴퓨터를 안다면 rar, 7z 등의 파일 역시 압축파일이며 반디집 등의 압축 프로그램으로 앞축을 풀 수 있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그런데 압축파일의 크기가 수 GB정도 된다면 압축을 풀거나 파일을 실행할 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물론 디스크의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이럴 때 귀찮은 문제들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 WinArchiver Virtual Drive(이하 WVD)다. WVD는 MagicDiscVirtual CloneDrive같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으로, Pismo File Mount Audit Package처럼 압축파일을 WVD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Mount)해서 압축을 풀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놀랍게도 zip뿐 아니라 7z, rar 형식까지 지원한다.

ㆍ제작:Power Software Ltd.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2.8
ㆍ설치 크기:2 MB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Windows 98~8 (64-bit 지원)
ㆍ특징:가상 드라이브에 zip, rar, 7z 파일 장착(Mount)
ㆍ내려받기:WinArchiver Virtual Drive 내려받기

알림 영역 아이콘

WVD를 설치한 다음 실행하면 작업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알림 영역에 WVD 아이콘이 생긴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1. 가상 드라이브 생성 및 파일 장착

가상 드라이브 생성 및 제거

가상 드라이브 생성

WVD을 사용하려면 먼저 가상 드라이브를 만들어야 한다. 설치 과정에서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도 있는데, 여기서는 설치가 아닌 일반 사용 시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알림 영역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Set Number of Drives]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Disable', '1Drives', ..., 'More'이라는 글씨가 나타난다. 생성할 가상 드라이브 개수를 클릭하면 WVD가 알아서 드라이브를 생성한다. 최대 23개(A, B, C를 제외한 영어 알파벳 개수)의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드라이브는 '컴퓨터'(파일 탐색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Disable]을 선택하면 생성한 가상 드라이브가 모두 제거된다.

파일 장착(Mount)

장착

알림 영역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Mount Archive to Drive [D:]] 또는 [Mount Archive...]를 선택하면 가상 드라이브에 파일을 장착할 수 있다. 파일 선택 창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잠시 후 파일이 장착된다.

장착1 장착2

압축파일 또는 CD/DVD 이미지 파일이 장착되면 알림 영역 메뉴에 현재 장착된 파일 이름이 표시되고,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로 이동하면 압축파일 또는 CD/DVD 이미지 파일에 들어있는 원본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압축 파일/이미지 파일 꺼내기

꺼내기

장착된 파일을 꺼낼 땐 알림 영역 메뉴에서 [Unmount Drive [D:]]를 선택한다. 파일이 제거된 후에도 가상 드라이브는 빈 상태(ODD에서 미디어를 꺼낸 상태와 같음)로 남아있으며, 가상 드라이브의 제거는 [Disable] 메뉴를 사용한다.

2. 프로그램 설정 및 기타

프로그램 설정

설정

알림 영역 메뉴에서 [Options]를 선택하면 프로그램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Virtual Drive Options]는 가상 드라이브 생성 또는 설정과 관련된 메뉴로, [Autostart]는 프로그램 자동 시작, [Automount]는 WVD 시작 시 이전 장착 파일 장착 기능을 한다.[Virtual Drive Letter Assignment]는 가상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하는 부분이다. 그 외에 임시 폴더와 프로그램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지원 형식

지원 형식

WVD에 장착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이다. ISO 등 기본적인 CD/DVD 이미지 파일 형식을 모두 지원하며 zip, 7z, rar 등 대표적인 압축 파일 역시 모두 지원한다. 7z의 분할 압축파일인 001과 윈도 볼륨 이미지 파일인 wim 형식도 지원한다.

WVD는 파일 컨텍스트 메뉴에서 바로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하는 기능이 없어서 사용 편의성이 조금 떨어지지만, 대표적인 압축 형식인 zip, 7z, rar을 모두 가상 드라이브에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만들 수 있는 가상 드라이브 개수 제한이 없어서 많은 디스크를 동시에 장착해서 사용할 때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