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Wi-Fi 핫스팟으로 사용하기 (2) - 수동으로 설정하기

2012. 6. 6. 21:22IT/Useful Apps

노트북을 Wi-Fi 핫스팟으로 사용하기 (1) - Connectify에서 Connectify를 사용해 윈도 7을 사용하는 노트북을 무선 공유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이전 글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 방법은 Connectify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명령 프롬프트에 직접 명령어를 입력해서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공유해보자.

먼저 간단한 명령어를 실행해야 한다. [시작 메뉴]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를 끈 상태라면 바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위 그림처럼 [명령 프롬프트]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C:\>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네트워크 이름" "key=비밀번호" keyUsage=persistent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었으면 위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네트워크 이름' 부분은 모바일 기기에서 Wi-Fi를 연결할 때 사용할 네트워크 이름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는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명령어를 모두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세 줄로 결과가 나온다.

이제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이동해서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네트워크 어댑터 목록에서 이전에 없던 [무선 네트워크 연결 2]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밑의 설명에 Microsoft Virtual WiFi Miniport Adapter라는 문구가 보인다. Virtual WiFi란 이름처럼 소프트웨어 기반의 가상 인터넷 어댑터다. 그래서 SoftAP라고도 부른다. 자세한 내용은 About the Wireless Hosted Network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 마지막 부분에 앞에서 사용한 netsh wlan 명령어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한다. [무선 네트워크 연결 2]를 확인했으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제 직접 인터넷에 연결된 [로컬 영역 연결]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다.

[로컬 영역 연결 속성] 창이 뜨면 [공유] 탭으로 이동한다. [홈 네트워킹 연결]이라는 부분에 선택 메뉴가 있을 것이다. 여기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 2]를 선택한다. 참고로 간혹 [무선 네트워크 연결 2]가 선택되지 않는다는 사용자가 있는데, 위에서 이야기한 순서를 그대로 지켜야 위 그림처럼 선택할 수 있다.

이제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물론 중간의 [홈 네트워킹 연결] 부분은 [무선 네트워크 연결 2]가 선택되어 있어야 한다.

다시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 화면으로 돌아오면 [로컬 영역 연결] 항목에 아까는 없었던 [공유됨]이란 글씨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기본 설정은 끝이다. 가상 무선 네트워크 사용을 시작하는 명령어만 입력하면 된다.

C:\>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위 명령어를 아까 열어둔 [명령 프롬프트] 창에 입력한다. 그럼 그림처럼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했습니다.'란 말이 나온다. 이제 설정은 모두 끝났다.

다시 네트워크 어댑터나 네트워크 설정 부분에 들어가면 위 그림처럼 Virtual WiFI Adapter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모바일 기기에서 앞서 설정한 네트워크 이름(SSID)과 비밀번호로 Wi-Fi를 연결해서 사용하자.



사용을 중지할 때:
  C:\> netsh wlan stop hostednetwork
Virtual WiFi Adapter를 제거할 때:
  C:\>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disallow

Virtual WiFi Adapter가 필요 없을 때 제거하는 명령어는 위과 같다.

마지막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대신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이다. 위 압축파일을 풀면 네 가지 파일이 나온다. [생성.bat]는 Virtual WiFi Adapter 만들고 네트워크 이름 및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파일, [시작.bat]는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하는 파일, [중지.bat]는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중지하는 파일, [삭제.bat]는 Virtual WiFi Adapter를 제거하는 파일이다. 맨 처음 [생성.bat]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네트워크 이름(SSID)이 circlash-SoftAP, 비밀번호가 1234로 설정된다.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는 [생성.ba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원하는 값으로 변경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로컬 영역 연결] 속성의 [공유] 탭에서 무선 네트워크 2를 선택한 다음 공유에 체크하는 것이고 그다음은 [시작.ba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반대로 중지할 땐 [중지.ba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삭제.ba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이 방법 역시 Connectify에서와 마찬가지로 윈도 7을 사용하고 무선 랜을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에서만 적용할 수 있다.


※ Connectify를 삭제한 후 Wi-Fi 핫스팟 수동 설정이 되지 않을 때.

Connectify를 삭제하고 수동 설정 과정을 따라하면 'IP를 가져오는 중입니다.'라면서 진행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럴 땐 아래의 과정을 따라서 처음부터 다시 설정하면 해결할 수 있다. 아래 과정은 Connectify를 삭제한 다음, 또는 다른 문제로 수동 설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1. 아래 명령어를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에 입력해서 앞서 만든 Virtual Wi-Fi를 중지하고 제거한다. 정상적으로 제거되면 어댑터 목록에서 Virtual WiFi Miniport... 항목이 사라진다. 사용 중지:
      C:\> netsh wlan stop hostednetwork
    Virtual WiFi Adapter 제거:
      C:\>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disallow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론프트 실행하기>
      [윈도 7] : 글 처음에 이야기한 방법으로 실행하거나, [WIN+R] 또는 [시작버튼 - 실행]을 눌러 '실행' 창으로 열고 cmd를 입력한 다음 [Ctrl+Shift+Enter]를 누른다.
      [윈도 8] : [WIN+X]를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한다.
      [SoftAP.zip 파일 사용] : [중지.bat]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고 [제거.bat] 역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2. [인터넷 연결 공유]에서 아까와 반대로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의 체크를 푼다. 정상적으로 공유가 해제되면 '로컬 영역 연결' 항목의 '공유됨'이란 글씨가 사라진다.
  3. 공유없이 '로컬 영역 연결'만 있는 상태를 확인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한다.
  4. 위의 방법대로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를 켜고 Virtual Wi-Fi 어댑터를 생성하는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C:\>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네트워크 이름" "key=비밀번호" keyUsage=persistent
  5. [어댑터 설정 변경] 부분에서 Virtual WiFi Miniport ... 어댑터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고 '로컬 영역 연결'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 > 공유'로 이동한다. 그리고 [홈 네트워킹 연결] 부분에서 Virtual WiFi Miniport의 이름(위의 글에선 '무선 네트워크 연결 2')을 선택한 다음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 선택상자에 체크해서 네트워크를 공유한다. 그럼 '로컬 영역 연결' 항목에 '공유됨'이란 글씨가 다시 생긴다.
  6.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론프트'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C:\>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7.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의 [활성 네트워크 보기] 목록에 앞에서 설정한 네트워크 이름(SSID에 입력한 이름)이 있으면 해당 항목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다.

※ nesh wlan set hostednetwork ...... 명령어 입력 후 Virtual Wi-Fi 어댑터가 생기지 않을 때.

윈도 7, 8에서 맨 처음 Wi-Fi 핫스팟 설정을 할 때 위 과정대로 맨 처음 명령어를 입력하더라도 Virtual Wi-Fi Miniport 어댑터가 생기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땐 '로컬 영역 연결' 공유 설정 후 입력하는 명령어를 먼저 입력하면 Virtual Wi-Fi Miniport 어댑터가 생성될 수도 있다.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에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어댑터가 생성되었으면 다시 '로컬 영역 연결 > 속성 > 공유'로 이동한다. [홈 네트워킹 연결] 부분에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 2]를 선택하고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 선택상자를 체크한다. '로컬 영역 연결'에 '공유됨'이란 글씨가 보이면 다시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명령을 입력해서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한다.


※ 이도 저도 다 안될 때.

이도 저도 다 안될 땐 해당 장치에서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에 netsh wlan show drivers를 입력한 다음 중간에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 예를 확인한다. 해당 부분이 '아니오'로 되어 있으면 장치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Wi-Fi 핫스팟으로 활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