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6. 15. 00:52ㆍIT/Computer Tips
윈도 Vista, 7은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이다. XP까지의 운영체제가 사용하던 굴림이나 돋움과는 달리 '맑은 고딕'은 클리어타입이 적용되었을 때 더 명확히 표현되는 글꼴이다. 예전엔 CRT 모니터(뒤통수가 큰 모니터)가 주류였으므로 클리어타입과 같은 렌더링 방식이 필요치 않았지만, LCD가 널리 보급되면서 글꼴을 부드럽게 또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표현하기 위해 클리어타입이 나오게 됐다. 클리어타입은 XP부터 적용된 글꼴 렌더링 방식이다. 포토샵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Anti-Aliasing을 적용하면 모서리가 부드럽게 표현되는데, 클리어타입 역시 이와 비슷한 형식으로 글꼴 모서리를 부드럽게 다듬는 방식이다. 클리어타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어 글꼴에 ClearType 사용하는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윈도 Vista나 윈도 7에선 문제 되지 않지만, 윈도 XP에 맑은 고딕 글꼴을 설치했을 땐 클리어타입 때문에 글꼴이 흐리게 표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윈도 XP에서 맑은 고딕이 설치하고 클리어타입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pəlp/ 블로그를 IE가 아닌 크롬,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로 방문하거나 FastCopy 한글판을 실행했을 때 글꼴이 흐리게 표현된다. 이를 해결해보자.
윈도 XP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문맥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한다.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이 나오면 [화면 배색] 탭으로 이동한 다음 [효과] 단추를 클릭한다.
[효과] 창이 나타나면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 방법 사용]에 [ClearType]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다음 계속 [확인]을 눌러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을 닫는다.
자, 이제 다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pəlp/를 방문하거나 FastCopy 한글판을 실행해보자. 이전엔 왼쪽 그림처럼 글꼴이 흐리게 표현되었지만, 이젠 오른쪽처럼 글꼴이 흐리게 표현되지 않고 제대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P에 맑은 고딕 글꼴을 설치했을 땐 'ClearType' 설정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