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로딩 속도 UP! (3) - JavaScript를 페이지 아래로 옮기기

2011. 3. 30. 18:04IT/Tistory Tips

 앞의 두 게시물에서 JavaScript 최적화와 CSS Sprite를 적용해서 블로그 로딩 시간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번에 이야기할 내용은 앞의 두 내용보다 훨씬 간단히 적용할 수 있으면서도 JavaScript를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그 효과가 더 크다. Ctrl + C, Ctrl + V만 잘하면 끝이다.

 웹 사이트를 표시할 때 해당 사이트의 HTML과 CSS를 참고 해서 작성된 순서대로 표시한다. 그런데 JavaScript 적용 방법에 대한 많은 글에서 인라인 JavaScript나 js 파일 적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여기 전체를 복사해서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 하세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skin.html 파일 구성을 살펴보면 거의 맨 위에 <head>와 </head>가 위치한다. 이 공간에 JavaScript를 삽입하면 정작 페이지 표시에 관한 내용이 담긴 <body>가 시작하기도 전에 JavaScript를 내려받느라 시간을 허비한다. 많은 JavaScript가 적용된 사이트일수록 이 과정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head>와 </head> 사이에 있는 JavaScript 부분을 </body> 바로 위로 옮기면 된다. JavaScript는 아래와 같은 부분이다.
  • <script type="text/javascript"> 스크립트 내용 </script>
  •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스크립트 파일 주소.js"> </script>
 이 부분 전체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된다.

 일반적인 스킨의 JavaScript 위치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 부분이 </head> 바로 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녀석들을 </body> 바로 위로 옮기자.

 수정한 JavaScript의 위치다. 이렇게 옮기면 페이지 구성 요소를 모두 불러온 다음 JavaScript를 불러오므로 JavaScript를 불러오느라 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일은 없다.

 보통 JavaScript는 특정한 명령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지 HTML이나 CSS 처럼 웹페이지 표시 자체와 관련된 부분이 아니다. 그래서 이렇게 JavaScript의 위치를 옮기는 것만으로 웹페이지 표시 속도를 향상시키고 원래 JavaScript의 기능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