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집(tzip) 0.61 & 트집 0.61+ - ALZ 전용 압축 해제 프로그램

2008. 12. 8. 21:32IT/Useful Apps

ALZip, 빵집, 술집 등의 프로그램에선 ALZ 압축을 풀 수 있지만 다른 압축 프로그램(WinRAR, 7-Zip 등)을 사용하면 ALZ 형식의 압축을 풀 수 없다. 트집(tzip)은 이런 사용자도 ALZ 압축을 풀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ㆍ제작자: 키플러     트집+ 수정 - Unattended Windows 카페 소영님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0.61
ㆍ설치 크기:1 MB 이하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Windows XP/Vista/7
ㆍ특징:ALZ 파일 압축 풀기, ALZ 파일에 트집 연결, 탐색기 문맥 메뉴 제공, 비밀번호 찾기
ㆍ내려받기: 트집 내려받기     트집+ 내려받기

트집은 설치하지 않고 바로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다. 트집(tzip.exe)을 실행해서 '압축 풀 파일(.ALZ)'에 압축 풀 ALZ 파일을 끌어놓기 하거나 [찾기]버튼을 눌러 해당 파일을 찾고 '압축풀 경로'에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준다. 파일을 선택한 다음 [압축풀기]버튼을 누르면 '메시지' 부분에 진행 상태가 표시되고 압축이 해제된다.

암호로 보호된 ALZ 파일도 압축을 풀 수 있는데, [암호찾기]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암호를 찾아준다. 원래 설정한 암호랑 다른 암호를 찾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정상적으로 압축이 풀리니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트집을 쓰면 자동으로 ALZ 파일과 트집 프로그램이 연결되지 않아 압축을 풀 때 마다 트집을 실행시켜야 한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프로그램이 TZip+다. TZip+는 트집에 탐색기 쉘 메뉴를 추가한 수정 프로그램이다. 트집 대신에 사용하면 alz확장자와 트집+를 연결할 수 있으며 alz파일에 탐색기 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쉘 메뉴]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이 [쉘 해제]로 바뀌면서 쉘 메뉴에 트집이 등록된다. alz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세 가지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선택 풀기]는 특정 파일만 선택해서 압축을 해제하는 것이다. 기타 사용법은 트집과 같다.

* 관련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