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It !! - 바탕화면 메모 프로그램 모음

2008. 8. 5. 18:07IT/Useful Apps

컴퓨터를 사용하는중 순간 생각난 내용을 메모하고 싶을 때나 간단한 내용을 기록할 때 난 보통 메모장을 이용한다. 다른 문서 작성 프로그램들에 비해 빠르고 간단하게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서이다. 개인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다른 이들도 크게 다르진 않을 듯 하다.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 메모를 한다던지 Post It 에 볼펜으로 적어서 모니터 주변에 붙인다던지 하는 방법들을 많이들 쓸것이다. 사무실이나 연구실에서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모니터 가득 Post It 이 붙어있는 경우도 많다. 색색깔로 되어 있어 눈에 잘 띄긴 하지만 많이 지저분하다.

이런 때는 '컴퓨터 바탕화면에 Post It 처럼 메모를 남길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Post It 으로 가득한 모니터를 더이상 참을 수 없을 때이거나 메모장을 실행하기 위해 시작메뉴를 뒤지는 것 조차 귀찮을 때다. 그래서 Post It 처럼 바탕화면에서 사용하는 메모 프로그램들을 몇가지 살펴봤다.

1. SMemo 1.7.2

SMemo

SMemo는 우리나라 개발자분이 만든 메모 및 일정관리 프로그램이다.

주요 기능

  • 메모기능
  • 일정 관리(알람 설정)
  • 시계위젯
  • 달력위젯
  • 스케줄 윈도우
  • 프로그램/웹 단축키
  • D-Day 관리
  • 화면 캡쳐

HyperLink 라던지 그룹별 메모 관리 기능, 메모 검색기능 등이 있고 포터블 버전을 지원한다. 달력과 시계스킨 역시 지원한다. (메모는 색 변경이 가능하다.) 달력위젯은 일정 관리 기능까지 함께 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 없이 메모와 함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단순한 메모 프로그램이라기 보단 종합적인 바탕화면 기능 확장 툴 이라고 보는게 더 맞는듯 하다. (메모리 - 10MB이하, 스레드 - 2)

파일 내려받기 :
  • SMemo

    2. PNotes 5.0

    PNotes

    PNotes 역시 트레이 아이콘으로 활성화하는 메모 프로그램이다. 아이콘을 더블클릭 하면 새 메모, 오른쪽 클릭 하면 확장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스킨을 만들거나 만들어진 스킨으로 바꿀 수 있고, 다양한 언어의 언어팩도 제공해서 한글메뉴 또한 사용이 가능하다. 설치 과정도 필요없이 압축을 풀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메모에 스킨을 적용하지 않았을 땐 다른 프로그램들 처럼 크기와 바탕색 조정이 가능한 메모가 나온다. 역시 그룹별 관리 기능을 지원하고 '제어판' 에서 그룹과 노트 목록을 폴더트리로 확인, 수정할 수 있다. SMemo 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진 않지만, 다양한 스킨을 적용할 수 있고 '제어판'에서 한번에 메모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은 아주 유용하다. (메모리 - 7MB이하, 스레드 - 1)

    파일 내려받기 :
  • PNotes

    3. Stickies 6.7a

    Stickies Stickies Stickies

    Stickies 역시 PNotes 와 아주 비슷한 프로그램이다. 기능은 좀 더 다양하다. PNotes 와 같이 스킨을 지원하는데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스킨을 다운받을 수 있다. 폴더트리 구조를 이용하는 메모 관리 툴도 지원한다. HyperLink 역시 지원한다. 살펴본 프로그램 중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편이었지만 실제 메모리 사용량 자체는 아주 적다. Post It 프로그램의 특성상 가벼워야 하기 때문인것 같다. (메모리 - 15MB이하, 스레드 - 4)

    파일 내려받기 :
  • Stickies

    4. StickyPad 2.2.50

    StickyPad

    StickyPad 는 위 그림과 똑같이 생겼다.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란 패널이 보이고 거기서 메모를 하거나 4가지 등록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4가지를 등록시켜 두면 간단한 런쳐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진 않지만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고 알림 기능과 텍스트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붙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메모리 - 13MB이하, 스레드 - 5)

    파일 내려받기 :
  • StickyPad

    5. Shock Sticker 2.93

    Shock Sticker Shock Sticker Shock Sticker Shock Sticker

    한국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이다. 메모의 글꼴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고 기본으로 사용할 메모를 상세히 설정해 둘 수 있다. 중요한 메모가 있다면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는 것도 가능하다. HyperLink 도 지원한다. 기능면에서는 아주 뛰어나다. 다양한 방식으로 입력 가능한 메모만 할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Shock Sticker 가 적당해 보인다. (메모리 - 12MB이하, 스레드 - 7)

    파일 내려받기 :
  • Shock Sticker

    6. KNot 2.04b

    KNot KNot KNot KNot

    역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메모 프로그램이다. 스킨 설정은 불가능하지만 메모, 글자 색 변경이 가능하다. 설정이 약간은 복잡해 보이지만 대신 다양하게 원하는 것들을 선택할 수 있다. 메모장으로 텍스트를 불러온다던지 Control Panel 에서 각각의 메모를 수정 및 관리할 수 있다. 메모를 최소화 시키면 그림처럼 17*17 정사각형이 된다.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메모리 - 6MB이하, 스레드 - 1)

    파일 내려받기 :
  • KNot

    7. Freebie Note 3.31

    Freebie Note Freebie Note Freebie Note Freebie Note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상용 메모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회사라 스킨 기능 등 기능의 제약이 있다. 무료 프로그램으로도 웬만한 기능은 다 지원된다. 기본적으로 한글이 지원된다. 또 트레이 아이콘 중에 유료 프로그램에 관련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메모리 - 11MB이하, 스레드 - 2)

    파일 내려받기 :
  • Freebie Note

    8. Note+ 1.85

    Note+ Note+ Note+

    ZIP+ 를 만든 회사에서 만든 메모 프로그램이다. 메모와 간단한 메모 관리 창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모리 사용량이 아주 작지만 특별한 기능은 없다. 간단한 메모 기능만 원한다면 괜찮을 듯 하다.(메모리 - 6MB이하, 스레드 - 4)

    파일 내려받기 :
  • Note+

    위에 있는 8가지 이외에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예를 들자면 UNote 라는것도 있었다-) 하지만 저 정도면 개인적으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찾는데에는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비슷한 종류의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보면 한 가지를 선택하기가 참 힘들다.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갖춘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론 일정 관리 기능을 강화한 SMemo 에 점수를 더 주고 싶다. 특히 달력과 시계 위젯은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다. 달력을 봐야할 때가 가끔 있는데 그 때 마다 핸드폰을 뒤적이는 수고를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일정 관리 기능도 상당히 유용하고 스킨이 지원되어 바탕화면을 꾸며주는 효과도 있다. 물론 우리나라 개발자분께서 만들었다는 것도 마음에 든다.

    다른 부가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메모와 메모지에만 비중을 둔다면 PNotes 와 Stickies 도 상당히 괜찮았다. 일단 두 프로그램 모두 메모지에 색깔 변화 뿐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스킨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다양한 메모지를 연출할 수 있다. 메모 프로그램은 대부분 이쁘게 꾸며놓은 바탕화면에서 쉽게 눈에 띈다는 장점이 있지만 뒤집어 생각하면 많은 경우 바탕화면과 조화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스킨을 직접 만들어 적용한다면 자신의 바탕화면 테마에 맞춘다던가 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킨이나 기타 다양한 기능은 필요없이 간단히 Post-it 을 컴퓨터로 사용하는것, 그것에만 비중을 둔다면 다양한 옵션을 지원하는 Shock Sticker, Freebie Note, KNote 나 간단한 기능으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한 Note+ 가 괜찮은 선택이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각각 장단점이 있고 사용자 또한 원하는 바가 다르니 다른 사람의 의견보다는 직접 사용한 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