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로딩 시간 측정하기. WebWait!!!

2010. 8. 18. 09:50IT/Tistory Tips

블로그 스킨이나 배치를 생각할 때 보통 어떤 스킨이 더 잘 어울리고 눈길을 끌까, 대문을 어떤 구성/배치로 할까, 광고는 어디에 설치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들을 할 것이다. 그런데 그런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블로그를 완전히 불러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흔히 블로그 로딩 시간이라고 하는 웹페이지 전체를 불러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면 아무래도 길 가다 들르는 방문자는 등 돌리고 떠나기 십상이다. 내 블로그는 과연 얼마나 걸릴지 한 번 측정해볼까?


WebWait

일단 WebWait로 이동한다. 그다음 페이지 위 주소 입력 칸에 시간을 측정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Time it!을 클릭한다.

이제 WebWait가 내 블로그 전체를 불러오기 시작하고 5초 간격으로 5번 반복해서 블로그 로딩 평균 시간을 측정한다. 측정을 마치면 요렇게 평균 시간과 전체 결과가 나온다.


0.78초!! 훌륭한데!! 언빌리버블~

결과를 WebWait.com/QS에 저장할 수도 있고 트위터로 보낼 수도 있다. 브라우저별 차이를 알아봤는데 IE8은 1.02s, Opera는 0.83s, Chrome은 1.09s, Firefox는 0.78s였다. 결과는 5번 반복하는 전 과정을 5번 반복해서 가장 빠른 시간을 측정했다. 실제 브라우저의 속도 차이라기보단 그때그때 인터넷 연결 속도 차이의 영향이 더 클 것 같다.

간혹 페이지 로딩에 2~30초나 걸리는 블로그가 있는데 이럴 땐 스킨 소스 등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과도한 스킨 수정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스킨을 교체했거나 한 번도 블로그 로딩 시간 측정을 안해봤다면 지금 WebWait로~ GO!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