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택시에서 흡연하는 기사도 벌금 매긴단다. 법적 경제적 규제로 흡연율이 얼마나 줄어들까?

2010. 7. 30. 01:34Life/Chat

 흡연자가 담배를 끊게 하려면 담뱃값을 8,500원 정도로 인상해야 한다는 기사가 나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이젠 택시 안에서 흡연하는 택시 기사에게도 벌금을 부과한단다. 그거도 한두 푼이 아닌 최대 120만 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년 4월 1일부터 담배를 참고 있는 내겐 사실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더군다나 난 택시 기사가 아닌 환자. 음, 환자도 직업인가? 아니면 뭐 백수로 해도 되고. 중요한 문제는 1년 4개월이 다 되어 가는데 담배를 끊은 게 아니라 참고 있다는 사실이다. 담배란 건 이렇게 나쁜 것이다. 이만큼 몸에 나쁜 물질이 모여 있는 것은 쉽게 찾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도 어느 날 무 자르듯 되지 않는 것이 금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래도 불문과다 보니 주변에 외국인 혹은 유학생활을 했던 친구나 선후배가 많다. 물론 흡연자도 무지 많다.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흡연율이 최고라는데 왜!! 내 주위의 외국인이나 교포들은 왜!! 거의 모두 담배를 피울까? 지인들만 보면 우리나라나 유럽이나 흡연율이 비슷하다고 생각되기도 한다. 특히 여성 흡연율(내 주변만!!)만 봤을 땐 우리나라보다 많은 것 같기도 하다. 나도 담배를 많이 피웠었지만, 주변엔 골초도 많고 쉬는 시간마다 만나고 시간 날 때마다 만나서 같이 담배 피우는 담배 친구들도 정말 많다.

 그런데 포인트는 그들은 한국에서도 미국에서도 유럽에서도 계속 흡연자였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점이다. 뉴욕 담뱃값이 11달러로 인상됐다고? 말도 안 되게 비싼 가격이다. 환율이 얼마인진 모르겠지만, 1,200원으로 계산해보면 13,000원이 넘는 가격이다. 뭐? 쿠바산 시가 한 개비 가격도 안 된다고? 그래서 뭐?! 한 갑에 20개비가 들었으니 한 개비 가격이 650원 정도다. 이건 뭐, "담배 한 까치만 주세요!!" 했다간 싸다구 왕복으로 맞아봐야 정신 차릴법한 시츄에이션. 국내 담배 가격이 8,500원이 된다면 개비당 가격이 400원 이상이다. 그렇지만, 내가 20대 초반일 때 프랑스 유학파 출신 친구가 그 동네 디스는 6,000원이 넘어! 라고 그랬다. 영국도 상황은 비슷. 아마 지금은 더 올랐겠지. 그렇게 생각하면 그때 유럽 담뱃값과 앞으로 오를 수도 있는 한국의 담뱃값은 거기서 거기다. 그 말은 유럽이나 미국 생활을 하면서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계속 담배를 피우던 사람들은 담뱃값이 올라도 계속 필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대다수는 그랬다.

 그렇다. 거의 대다수 흡연자는 담배를 계속 피울 것 같다. 담배는 중독이다, 습관이다 말들이 많지만, 중독이고 습관이라 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노래 가사도 있잖아. '습관이란 게 무서운 거더군...' 식비를 줄이고 여친이나 부인 선물 값이 줄지언정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다.

 난 흡연 예찬론자는 아니다. 담배를 참으면서 많은 것을 얻었다. 그렇지만, 잃은 것도 있다. 가슴이 뻥 뚫려서 어떻게 해도 매워지지 않을 때 날 지탱해주던 시린 담배 한 까치. 그 맛에 담배를 피우는 거고 그 때문에 담배를 끊을 수 없는 것이다.

 이번 규제로 택시 기사분들은 택시 안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것이다. 더러워서 안 핀다. 차 문을 열고 나와서 피겠지. 결국 원점이다. 4대강으로 말아먹은 나라 살림을 흡연자에게 받아낼 수 있다. 그는 국가고 나는 국민이니까. 흡연자 또한 책임을 져야 한다. 내 건강뿐 아니라 타인의 건강, 취향, 환경을 거스르는 행위에 대한 책임. 그렇다고 흡연자가 비흡연자로 바뀌진 않는다.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2010.08.02 15:30

    경찰들도...주행중..담배피는 기사분..잡는것도....상당히..힘들겠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irclash.tistory.com BlogIcon circlash2010.08.02 22:50 신고

      넵, 생각해보니 무지 힘들겠네요.
      요즘 택시도 음주 측정 하던데 담배도 당장은 아니라도 잡는 날이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