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Benchmark 1.0 - 내 컴퓨터에 맞는 DNS 서버 찾기

2010. 6. 17. 00:12IT/Useful Apps

 일전에 DNS 서버를 바꿔서 웹사이트 연결 지연 시간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DNS 서버는 상당히 많지만, 어떤 것을 선택해야 내 컴퓨터에 가장 잘 맞는지는 쉽게 알 수 없다. DNS Benchmark는 여러 DNS 서버 중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가장 잘 맞는 것을 비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 사용권        :   전체 무료
  • 버전           :   1.0.3824.0
  • 설치 크기    :   1 MB 이하
  • 한글 지원    :   지원하지 않음
  • 구동 환경    :   Windows 95~7
  • 특징           :   가장 빠른 DNS 서버 찾기


DNSBench1
DNS Benchmark는 사용법이 정말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Nameservers] 탭으로 이동해서 [Run Benchmark]를 누르면 끝이다. 이제 작업이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가장 빠른 DNS 서버를 확인해서 내 컴퓨터의 DNS 서버를 바꾸면 된다. 그러나 DNS Benchmark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50가지 서버 목록은 우리나라 실정에 꼭 들어맞진 않는다. 따라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DNS 서버 목록을 추가해야 한다.


위의 DNS.ini 파일을 내려받아 DNSBench.exe 파일과 같은 폴더에 저장한다.[각주:1] 그다음 DNS Benchmark의 [Nameservers] 탭에서 [Add/Remove]를 누른다.

DNS추가
Edt DNS Server IPs 창이 나타나면 [Add .INI file Nameservers]를 누르고 앞에서 저장한 DNS.ini 파일을 선택한다. 이제 우리나라의 웬만한 DNS 서버는 다 추가되었으니 [Run Benchmark]를 눌러서 비교를 시작한다.


0123
잠시 기다리면 비교가 끝나고 가장 빠른 DNS 서버 주소부터 순서대로 목록이 표시된다. 그래프로 표시되므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Owner] 탭을 확인하면 각 DNS 서버의 소속을 알 수 있다. [Tabular Data] 탭은 그래프가 아닌 도표로 빠른 네임서버부터 정보를 보여준다. 마지막 [Conclusions] 탭은 전체 결과를 보여주는데 만약 붉은색 체크 표시가 하나라도 있으면 최적의 상태가 아닌 것이다. 그럴 땐 붉은색 체크 표시된 항목을 잘 읽어보고 지시하는 대로 설정을 변경하면 최적의 상태로 설정할 수 있다.

이제 DNS Benchmark로 찾은 가장 빠른 DNS 서버 주소를 직접 지정할 차례다. DNS 서버 변경으로 웹사이트 연결 지연 시간 줄이기 게시물을 참고해서 [기본 설정 DNS 서버]와 [보조 DNS 서버]에 앞에서 찾은 DNS 서버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문맥메뉴
DNS Benchmark는 DNS 서버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사용할 수 있는 문맥 메뉴에서 IP 주소를 복사하거나 결과를 CSV/ 그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또 기본적으로 캐시를 사용한 결과가 표시되는데 캐시를 사용하지 않은 결과를 표시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Test DNSSEC Authentication]을 선택하면 DNS 서버를 비교할 때 DNSSEC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어떤 DNS 서버를 사용해야할지 몰라서 고민이었다면 DNS Benchmark로 나에게 맞는 DNS 서버를 찾자.

  1. KT, 데이콤, SK를 포함한 국내 유명 DNS는 거의 다 포함되어 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