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 프로그램이라고? 웹하드, 조심해서 사용하자!

2010. 5. 27. 22:03IT/Computer Tips

다운로더

<출처 - 다운매니아>

요즘 웹하드라고 부르는 파일 공유 사이트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누구나 간단하게 원하는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결제를 해야 함에도 사용자는 점점 늘고 있다. 또 요즘은 컴퓨터 관련 부품을 살 때 웹하드 쿠폰을 배포하기도 하는데 이 때문에 웹하드 사용자가 더 늘고 있다. 웹하드에서 자료를 내려받으려면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전용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사용자 대부분이 꺼릴 문제가 발생한다. 웹하드 업체에서 파일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그리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때문이다.

그리드 프로그램이 무엇일까? 흔히 그리드 프로그램이라 부르는 프로그램은 그리드 컴퓨팅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실 그리드 컴퓨팅의 개념은 아주 생산적이고 유용한 개념이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여러 컴퓨터를 유기적으로 연동해서 컴퓨터의 사용하지 않는 자원을 활용해서 컴퓨터의 정보 처리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그리드 컴퓨팅이다. 한마디로 네트워크로 여러 대의 PC를 연결해서 하나의 슈퍼 컴퓨터처럼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웹하드 업체에서 몰래 설치하는 그리드 프로그램의 실체는 앞의 개념처럼 유용하지만은 않다. 확신할 순 없지만, 웹하드 사용자 컴퓨터의 일부 자원을 사용해서 전체 웹하드 서버의 파일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달리 말하면 웹하드의 전용 다운로더를 설치하는 순간부터 내 컴퓨터 자원의 일부를 다른 사람의 파일 전송 속도 향상을 위해 할애하는 것이다. 만약 웹하드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미리 알려준다면 1각주 1
일부 웹하드 다운로더의 약관에는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매번 약관을 모두 확인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다.
아마 사용자 대부분은 자신의 컴퓨터가 느려지는 이런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드 목록

<출처 - http://www.coolsoft2.com/601818>

그리드 프로그램은 모든 웹하드 사이트의 다운로더에 포함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웹하드 업체에서 사용한다.

** 위 파일 대신 그리드 딜리버리 제거 프로그램 - 그리드 스위치 1.3.3.0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
그럼 자신도 모르게 내 컴퓨터의 성능을 갉아먹는 그리드 프로그램은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 인터넷 검색만으로 수많은 방법을 찾을 수 있지만, 일단 기본은 해당 그리드 프로그램의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중지하고 파일을 삭제해야 한다. 위의 RemoveGrid.bat 파일을 내려받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자동으로 제거된다.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그리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서 실행해도 아무 상관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echo off

net stop "QuickDownload Agent"
net stop "QuickDownload Service"
net stop "QuickDownload Update"
net stop "ExpressService"
net stop "xOcean"
net stop "xOceanUpdate"
net stop "QBrid_Service"
net stop "GDownServiceManager"
net stop "cloudmanager"
net stop "microcloudengine"

sc delete "QuickDownload Agent"
sc delete "QuickDownload Service"
sc delete "QuickDownload Update"
sc delete "ExpressService"
sc delete "xOcean"
sc delete "xOceanUpdate"
sc delete "QBrid_Service"
sc delete "GDownService.exe"
sc delete "cloudmanager"
sc delete "microcloudengine"

rmdir /s /q "C:\Program Files\QuickDownloadService"
rmdir /s /q "C:\Program Files\xOcean"
rmdir /s /q "C:\Program Files\CloudManager"
rmdir /s /q "C:\Program Files (x86)\QuickDownloadService"
rmdir /s /q "C:\Program Files (x86)\xOcean"
rmdir /s /q "C:\Program Files (x86)\CloudManager"

cd\
cd "C:\Program Files\pdpopx"
GDownService.exe /unistall GDownService
del GDownService.exe
Del GDownAgent.dll

cd\
cd "C:\Program Files (x86)\pdpopx"
GDownService.exe /unistall GDownService
del GDownService.exe
Del GDownAgent.dll

위 파일을 실행하면 QuickDownloadService, ExpressService, xOcea, QBrid, GDownService, CloudManager 등의 그리드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 있다. 단, GDownService의 서비스는 중지되지만, 실행 파일은 피디팝 사이트에서 설치된 파일만 제거된다. RemoveGrid.bat 파일을 웹하드를 사용한 다음 실행하거나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면 꾸준히 그리드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위 파일을 실행한다고 모든 그리드 프로그램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그리드 프로그램은 비슷한 과정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일단 웹하드 사용자는 내 컴퓨터가 느려진 것 같다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서 [프로세스] 탭에서 알 수 없는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네트워크] 탭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 네트워크 그래프가 사용 상태를 그리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런 사항이 확인되면 의심되는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하고 비슷한 이름의 서비스를 [시작] - [관리 도구] - [서비스]에서 중지한다. 그러나 확실히 알지 못하는 서비스를 중지하면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한다. 그리드 프로그램은 그 존재만 알면 쉽게 피해갈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웹하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한 번이라도 웹하드를 사용했다면 꼭 한 번 확인해보자.


  1. 일부 웹하드 다운로더의 약관에는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매번 약관을 모두 확인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다. -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