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st! Free Antivirus 5.0 - 모든 것을 갖춘 무료 안티바이러스 - 설치 및 기본 사용

2010. 5. 20. 09:20IT/Useful Apps

예전부터 성능 좋은 무료 백신(안티바이러스)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avast!다. 약간은 생소한 체코의 ALWIL Software에서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악성 프로그램 검출 능력이 뛰어나면서도 시스템 자원 사용량이 적다. 또 무료이지만 방화벽을 제외한 대부분 기능을 제공하며 세부적인 옵션을 모두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어서 유료 프로그램 못지않은 성능을 보여준다. 또 Avira AntiVir와 달리 업데이트할 때 광고 창이 나타나지 않고 XP에서 간혹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던 문제도 없다.

ㆍ제작자 : ALWIL Software
ㆍ사용권 : 개인 무료, 비 상업적 사용 무료
ㆍ버전 : 5.0
ㆍ설치 크기 : 125 MB 이하
ㆍ한글 지원 : 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 Windows 2000/XP/Vista/7 (64-bit 지원)
ㆍ특징 : 파일/메일/P2P/IM/웹/네트워크 실시간 감시, 실시간 감시 항목 개별 끄기, 게임 모드, 부팅 검색(32비트)
ㆍ내려받기 : 한국어 avast! 내려받기

1. avast! 설치 및 등록하기

avast!는 설치 과정에서 특별히 설정할 내용이 없어서 간단하다. 설치할 요소 선택과 크롬 설치 부분만 주의해서 설치한다.

012345
  1. 사용자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어베스트 커뮤니티에 참여'는 원하는 사용자만 선택한다.
  2. 프로그램을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고 [다음]을 누른다.
  3. '구성'에서는 설치할 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를 클릭하고 필요한 감시 항목을 선택하고 한국어를 선택한 다음 [다음]을 누른다.
  4. '구글 크롬'을 설치할지 묻는데 그냥 [다음]을 누르면 자기도 모르게 컴퓨터에 크롬이 설치된다. '구글 크롬'을 설치하지 않으려면 꼭 아니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를 설치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5. 이제 설치할 구성요소, 위치 등을 확인하고 [다음]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끝나면 [완료]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한 avast!는 한 달 동안만 사용할 수 있다. 계속 사용하려면 1년짜리 무료 라이선스를 발급받아 등록해야 한다. avast! 설치를 마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알림 영역에 주황색 동그라미에 흰색 a가 있는 avast!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각종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등록을 위해서 알림 영역 메뉴의 avast! 열기를 선택하거나 알림 영역 아이콘이나 바탕화면 또는 시작 메뉴의 avast! 바로 가기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012

avast! 창이 나타나면 창 가운데 제품을 등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지금 등록]을 누르면 [유지 관리]의 등록 창으로 이동한다. avast!는 온라인 등록과 전자 우편을 통해 발급받은 라이선스 키를 사용하는 두 가지 등록 방법을 제공한다. 온라인 등록은 [지금 등록]을 클릭하고 3번 그림의 등록 창에 이름과 전자 우편을 입력한 다음 Register for free license를 누르면 잠시 후 제품이 등록된다.

등록 양식 제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컴퓨터에서 avast!를 등록하려면 라이선스 키를 미리 발급받아서 등록해야 하는데 [유지 관리] - [등록] - [오프라인 등록] - [등록 양식]을 눌러서 양식을 제출하고 전자 우편으로 받은 라이선스 키를 기록했다가 인터넷이 되지 않는 컴퓨터에서 [라이선스 키 삽입]을 누르고 입력하면 avast!를 등록할 수 있다. 이렇게 avast!를 등록하면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2. avast! 사용하기

01

avast! 프로그램 메뉴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요악]은 avast!의 전체적인 상태를 표시하는 부분으로 [현재 상태]에서는 현재 실시간 감시 상태 등 시스템 보호 상태를 알려주고 [통계]에서는 각 요소에 대한 검사한 항목, 감염된 항목을 그래프로 표시한다. avast!가 제공하는 여러 감시 요소 중 특정 항목을 사용하지 않으면 [보호]라고 초록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주황색으로 변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조용/게임 모드]는 알림 메시지나 경고를 숨기는 기능으로 기본으로 전체 화면 프로그램(게임, 파워포인트 등)이 실행되면 알림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다. [조용/게임 모드]를 켜면 avast!의 모든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다. [통계]에서는 감시 요소, 시간에 따라 검사 및 감염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012

[컴퓨터 검사]는 악성 프로그램 검사와 관련된 부분으로 [지금 검사]에서는 실제로 시스템을 검사할 수 있다. avast!는 빠른 검사/전체 시스템 검사 외에도 외장 장치 검사, 지정 폴더 검사, 탐색기 문맥 메뉴 검사, 화면보호기 검사를 제공하고 [커스텀 검사 생성]을 눌러서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악성 프로그램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부팅 검사

[부팅 검사]는 운영 체제가 실행되고 있을 때 발견하지 못한 루트킷 등의 악성 프로그램을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서 운영 체제가 실행되기 전에 검사해서 치료하는 기능이다. AntiVir는 유료 버전에서만 부팅 이미지 파일 형태로 제공되지만, avast!는 부팅 디스크 없이 프로그램에서 바로 부팅 검사를 할 수 있다. 단, 32비트 운영 체제만 지원한다. [로그 검사]에서는 검사 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감시

[실시간 감시]는 실시간 감시 요소를 중지하거나 계속 사용하도록 지정하고 각 요소의 세부 설정을 조정하는 메뉴이다. 각 감시 요소를 선택하면 [환경 설정] 부분의 선택 상자에서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 [시작], [중지] 단추로 감시 요소를 켜고 끌 수 있다. [고급 설정]에서 세부적인 항목을 조절할 수 있는데, 해당 설정은 나중에 살펴보자.

유지 관리

마지막 [유지 관리]는 [업데이트], [등록], [바이러스 안전지대], [avast! 정보]로 구분되는데 각각 해당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업데이트]에서는 바이러스 정의와 avast! 프로그램 업데이트 현황을 확인하고 직접 업데이트할 수 있다. [등록]은 1에서 살펴본 내용과 같고 [바이러스 안전지대]는 감염되거나 의심스러워서 격리한 파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