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에서 IE7/IE8에 문제가 생겨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해결하기

2010. 4. 11. 21:47IT/Computer Tips

 주말에 집에 다녀왔다. 쉬면서 누나와 매형이 사용하는 노트북 PC를 정리해주다가 별생각 없이 Internet Explorer 7 업데이트를 했다. 그러다가 IE7이 필요 없다고 해서 설치를 중지했는데 이게 화근이었다. 병원으로 돌아온 다음 누나가 갑자기 IE가 실행되지 않아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고 전화를 해왔다. IE7을 설치하다가 중지되면서 불완전한 설치 파일 때문에 원래 설치된 IE6도 실행되지 않는 것이다.

 위 상황이 아니라도 IE7이 문제를 일으켜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물론 Firefox나 크롬, 오페라 등을 사용하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IE6이나 IE7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거나 Windows 설치 CD로 IE6을 재설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복잡한 방법 대신 설치된 또는 설치되다가 만 IE7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일단 탐색기를 실행해서 [도구] - [폴더 옵션] - [보기] - [고급 설정] -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을 선택하고 [적용] - [확인]을 클릭해서 설정을 저장한다. 이제 탐색기로 C:\Windows\ie7\spuninst 폴더로 이동하고 spuninst.exe 파일을 실행한다. 

ie7
 또는 [시작] - [실행]에서 %windir%\ie7\spuninst\spuninst.exe 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ie8
 만약 Internet Explorer 8을 사용하고 있다가 문제가 생기면 위 과정에서 ie7 대신 ie8 폴더로 이동한다. [시작] - [실행]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려면 %windir%\ie8\spuninst\spuninst.exe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위 파일을 실행하면 Internet Explorer 7/8 제거 마법사가 나타난다. 마법사를 따라 제거를 진행하면 문제를 일으키던 IE7 또는 IE8이 제거되어 IE6이나 IE7로 돌아가면서 정상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