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2vhd 1.4 - 사용 중인 드라이브를 VHD 파일로 저장하기

2009. 10. 29. 23:03IT/Useful Apps

VHD(Virtual Hard Disk)는 VirtualBox나 VMWare, Virtual PC 등의 가상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파일이다. Windows 7에서는 가상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VHD 형식 파일을 마운트 할 수 있어서, Windows 7로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이전 OS를 VHD 파일로 만들어 두면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Disk2vhd는 이전에도 이야기한 적 있는 Windows의 볼륨 스냅 샷 기능(Macrium Reflect, DriveImage XML 참고)을 이용해서 지금 사용하는 드라이브를 클릭 몇 번으로 VHD 파일로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ㆍ제작: Sysinternals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1.4
ㆍ설치 크기:2 MB
ㆍ한글 지원:지원하지 않음
ㆍ구동 환경:Windows XP/2003/Vista/7 (64-bit 지원)
ㆍ특징: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브를 VHD 파일로 저장
ㆍ내려받기:Disk2vhd 내려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sk2vhd로 VHD 파일을 만드는 과정은 아주 간단하다. VHD 파일을 저장할 경로와 이름을 입력하고 VHD 파일로 만들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Create] 버튼을 클릭한다. VHD 파일은 캡처 중인 드라이브에도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 드라이브를 VHD 파일로 만들 때 C:\XP.vhd로 저장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이브를 파일로 저장하는 과정이 끝나면 위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며 VHD 파일이 생성된다. 생성된 파일은 VirtualBox 등에서 하드디스크로 사용할 수도 있고, Gizmo Drive, WinMount 등의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파일처럼 장착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Windows 7에서도 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