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eaner 3.06 - 시스템 찌꺼기 정리 프로그램

2011. 5. 1. 23:39IT/Useful Apps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추가/ 제거한다든지 인터넷 서핑, 특정 프로그램을 통한 파일 생성 및 수정 등의 작업을 계속하게 되면 의도하지 않게 생긴 찌꺼기가 시스템에 쌓인다. 그 찌꺼기는 특정 파일이나 프로그램에 입력되었던 정보일 수도 있고 제거되지 않고 남은 필요 없이 레지스트리 찌꺼기일 수도 있다. 이런 찌꺼기가 계속 쌓이면 하드디스크의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하고 또 레지스트리 찌꺼기 때문에 시스템 전체 성능이 저하되거나 특정 작업 수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용자라면 직접 찌꺼기 파일과 필요 없는 레지스트리를 삭제해서 컴퓨터를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사용자 대부분은 찌꺼기만 구분해서 삭제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충분한 지식이 있다고 해도 매번 찾고 삭제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작업을 대신하는 것이 컴퓨터 정리 프로그램이다. CCleaner는 많은 사용자에게 그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컴퓨터 정리 프로그램이다.

ㆍ제작자: Piriform Ltd
ㆍ사용권:전체 무료
ㆍ버전:3.06
ㆍ설치 크기:8 MB
ㆍ한글 지원:공식 지원
ㆍ구동 환경: Windows 98/ME/NT4/2000/XP/2003/Vista/2008/7
ㆍ특징:임시 파일 및 사용 흔적 제거, 레지스트리 정리, 시작 프로그램 관리, 프로그램 제거
ㆍ내려받기: CCleaner 내려받기     CCleaner Portable 내려받기

CCleaner의 각 기능은 왼쪽 [정리], [레지스트리], [도구], [설정]을 눌러 접근할 수 있다. [정리]는 찌꺼기 파일 정리 기능이다. '윈도우' 와 '응용 프로그램'으로 나뉘는데, '윈도우' 탭에서 IE와 탐색기, 휴지통, 기타 시스템 관련 찌꺼기(Prefetch, 핫픽스 삭제 도구 등)를 정리할 수 있고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기타 브라우저(Firefox, Opera 등) 및 프로그램의 찌꺼기를 정리할 수 있다. '윈도우'와 '응용 프로그램'에서 정리할 항목을 선택한 다음 [분석]을 누르면 제거할 파일을 검색한다. 검색을 마치면 필요한 파일이나 정보가 포함되진 않았는지 살펴본 다음 [정리 시작]을 누른다. 잠시 기다리면 찌꺼기 파일이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 탭에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는데 CCleaner에서 '프로그램 기록 삭제' 목록 추가하기에 관련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레지스트리]는 불필요하거나 잘못된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는 메뉴다. 'Registry Cleaner'에서 정리할 레지스트리 항목을 선택한 다음 [문제 검색]을 누르면 CCleaner가 레지스트리를 검색한다. 검색된 레지스트리에 혹시나 필요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한 다음 삭제할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된 문제 수정]을 누르면 레지스트리가 정리된다.

매번 정리 때마다 해당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겠느냐고 묻는데 이때 레지스트리를 백업해두면 문제가 생겼을 때 백업 레지스트리 파일을 실행해서 삭제한 레지스트리 정보를 되살릴 수 있다. 더 확실하게 레지스트리 정보를 보호하려면 ERUNT를 사용하자. 삭제할 레지스트리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 수정]을 누르면 해당 레지스트리가 삭제된다. [선택한 모든 문제 수정]을 눌러서 모든 레지스트리를 한 번에 삭제할 수도 있다.

[도구]는 [프로그램 삭제], [시작], [시스템 복원], [Drive Wiper] 네 가지로 구분된다. [프로그램 삭제]는 설치된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기능이다. 윈도 기본 프로그램 추가/ 제거와 같은 기능이다. 프로그램을 제거할 땐 CCleaner보단 Revo Uninstaller 등을 추천한다. [시작]은 윈도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메뉴이다.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시작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사용 안 함]을 누르면 윈도를 시작할 때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는다. 보통 안티바이러스 실시간 감시, 가상 드라이브, 프린터, 프로그램 런처, 기타 사용자 추가 프로그램 외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 Update]란 이름의 항목은 대부분 프로그램 자동 갱신을 위한 항목이므로 사용하지 않아도 시스템에 문제가 없다.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하면 컴퓨터 부팅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지고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성능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스템 복원]은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때 활성화되는데 이전에 저장한 복원 지점을 삭제해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Drive Wiper]는 하드디스크의 빈 공간 또는 하드디스크 전체를 삭제하는 기능이다. 단순히 자료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지정한 방식으로 덮어쓰고 삭제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하드디스크에서 삭제했던 파일이나 정보를 복원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이다. 보안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잘 활용하면 경찰, 검찰, 국정원 등에서 내 하드디스크를 뒤질 때 이전에 저장했던 자료를 복원할 수 없게 만들 수도 있다. (그냥 나쁜 짓 하지 마세요.)

[설정]은 CCleaner의 각종 설정을 조정하고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하는 메뉴다. 워낙 간단하고 직관적이라 별다른 설정을 조정하지 않아도 사용에 불편함이 없다.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하며 각 메뉴 또한 직관적이어서 처음 사용해도 쉽게 컴퓨터의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다. CCleaner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제작사에서 설치판과 함께 무설치판(Portable)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귀찮으면 무설치판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CCleaner Portable에는 32-bit와 64-bit 실행 파일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 2011년 5월 1일 - 전체 내용 및 서식 수정